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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읽는 순간, 세상이 바뀝니다!
빅이슈코리아


미션
자조(自助), 사회적 거래 그리고 비즈니스 솔루션을 통해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빈곤을 해체한다.
The Big Issue exists to dismantle poverty by creating opportunity, We do so through self-help, social trading and business solutions.

 

비전
모든 사람에게 주거권이 보장되어 더 나은 삶을 누리는 사회
A society where people live a better life by guaranteeing the right to housing for everyone

 

지속가능 발전목표(UN SDGs)
1. No Poverty: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11.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UN 지속가능발전목표 [원문보기]

 

설립목적
주거취약계층인 홈리스의 자립을 위해 운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슬로건
당신이 읽는 순간, 세상이 바뀝니다.
A Hand Up, Not a Hand Out
Helping people help themselves

 

브랜드 아이덴티티
Humanization(인간성의 회복)
Authentic(주거취약계층의 존엄에 기반한 자립 솔루션)
Joy(서로를 존중하는 사람들의 특성)
Collaboration(함께 만드는 변화)

 

 


THE BIG ISSUE
A Hand Up, Not a Hand Out

 

빅이슈는 영국 런던 거리에 홈리스(Homeless: 거리 노숙, 비주택/비적정 주거 거주민 등의 주거취약계층) 상태에 놓인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들에게 잡지 판매를 통해 합법적 수입을 올릴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으로, 1991년에 시작했습니다.

빅이슈 판매원들은 각자가 다양한 배경에 의한 빈곤과 결핍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차별과 불평등에 관련한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빅이슈는 빅이슈 판매원으로 도전하는 홈리스에게 잡지 《빅이슈》를 팔아 판매금 절반을 수익으로 가져가는 일 훈련 경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각 판매자가 구걸하지 않고 일하는 마이크로 기업가임을 의미합니다. 2021년도에 빅이슈는 영국 전역에서 3,296명의 판매원이 정당한 수입을 얻도록 지원했으며, 판매원들은 1,655,703부를 판매해 41억 원 이상의 순수익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보다 52% 감소한 상태)

《빅이슈》 잡지는 현재 6개국(영국,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일본, 대만, 한국)에서 8종이 독립적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빅이슈》는 홈리스에게 잡지 판매 권한을 제공하는 35개국 100개 이상의 스트리트 페이퍼(Street Paper)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빅이슈 그룹(Big Issue Group: Big Issue Media, Big Issue Invest, Big Issue Recruit, Big Issue Foundation, Big Issue Shop, Big Issue E-Bikes)은 빈곤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이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솔루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공동 사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www.bigissue.com

 


THE BIG ISSUE KOREA
당신이 읽는 순간, 세상이 바뀝니다!

 

 

빅이슈코리아는 2008년 10월에 개설된 온라인 커뮤니티 ‘빅이슈 한국판 창간 준비 모임’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해외에서 빅이슈 판매원을 만나 《빅이슈》 잡지를 구매해봤거나 알게 되었던 시민들이 한국 사회에도 《빅이슈》와 같이 지역사회에 포용되는 방식의 자립 지원 솔루션이 만들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모였습니다. 2010년 5월에 서울시 예비 사회적기업에 선정되었고, 한국판 《빅이슈》는 2010년 7월 5일에 창간되었습니다. 2012년에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등록되었고, 2013년에 노동부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고, 공익법인(구 지정기부금단체)으로도 지정이 되었습니다.

빅이슈코리아는 창간 이후 홈리스 상태에 놓인 573명(재도전한 중복 수 포함 1,287명) 이상의 이들에게 빅이슈 판매원 일 훈련 경험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빅이슈 판매원들이 합법적인 거리 판매 활동을 통해 총 249만 부 이상의 《빅이슈》 잡지를 판매해 55억 원 이상의 순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빅이슈 판매원들이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마련하도록 주거상향 서비스를 통해 48명이 매입임대주택에 입주(홈리스월드컵, 민들레문학상 등 포함 주거취약계층 총 99가구 입주)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53명의 빅이슈 판매원은 재취업으로 연결되어 지역사회에 정착하고 있습니다. (2023년 09월 기준)

한국판 《빅이슈》는 ‘사회적 가치를 담은 대중문화 &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입니다. 20~40대 여성이 주 독자층이며, 격주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빅이슈》는 독자들이 궁금해할 트렌드를 담은 스페셜 코너와 인터뷰 그리고 주거권·소수자 인권·환경문제·동물권 등 주목해야 할 사회문화 이슈가 담긴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지 모델은 그 당시 우리 사회에 의미가 있는, 독자들에게 따스한 공감과 위안을 끌어내는 유명 인사들의 재능기부로 만들어져 왔으며, 유명 반려동물이나 인기 있는 전시회, 애니메이션, 웹툰 등의 콘텐츠도 표지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빅이슈코리아는 빅이슈 판매원의 지역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지역사회의 인프라를 구축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식개선 사업으로 홈리스월드컵, 다양성컵, 빅카페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홈리스 상태에 놓인 이들과 시민들이 서로에 대한 인간적인 경험을 갖고 긍정적 관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2010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홈리스월드컵에 출전한 빅이슈 판매원으로 구성된 대한민국팀의 스토리가 영화 <드림>(감독 이병헌, 주연배우 박서준‧아이유, 2023년 4월 26일 개봉)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드림> 특별판 박서준 <드림> 특별판 아이유

 

활동 성과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6년에 ‘한국사회적기업 주간 사회적기업육성 기업 부문 국무총리상’과 ‘2016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상생협력 부문 최우수상’, <2021년 종교계 공동행사-모두를 위한 경제 나눔, 또 하나의 섬김> ‘우수 사회적경제 기업 포상 고용노동부장관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2023년부터는 주거권 보장을 위한 연구 활동과 홈리스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연대 활동으로 사업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으며, 여성 홈리스와 장애인 홈리스의 일거리 서비스 확장을 위한 신사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미션 확대를 위한 기타 사업으로는 출판·인쇄·디자인·홍보대행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사람들
 

 

김수열
빅이슈코리아 이사장 
 

前 아름다운가게 사무처장

 

김민
쿠팡 광고, 마케팅 팀장
 

前 링크아시아매니지먼트 Leader
前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선임연구원

 

김지혜

노무법인 지산 (책임) 공인노무사
남양주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심사위원
경상남도 사회적경제 육성위원 및 심사위원 

 

박찬재

두핸즈 대표

 

신성국

허그인 대표

 

안병훈

빅이슈코리아 상임이사
홈리스월드컵 대한민국팀 디렉터

 

이선미

빅이슈코리아 판매팀장

 

김문규

태율회계법인 이사
서울가정법원, 서울지방법원 조정위원
푸르메재단 감사


前 명지대·서울여대 겸임교수

 

   

신동욱

법무법인 대호 대표변호사
SBS 공익프로그램 자문 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일제피해자인권특별위원회 위원

 

 

 

2022 빅이슈코리아 활동 보고서

후원으로 이루어낸 2022년 한 해의 성과


1. 홈리스 판매원 모집/발굴

 
  129회 10,372명 39명
  거리 아웃리치, 무료 급식소,
홈리스 시설 등 현장 모집 활동
빅이슈 판매원 모집 전단 받은 인원 빅이슈 사무실 방문 상담한 홈리스
 

*신규 모집처 발굴 및 모집 대상 확장/확대 활동
- 비주택 거주민(고시원 등) 330명 제안
- 중앙사회복지관 외 13개소 모집 협력처 발굴
- 서울 노숙인 일자리 지원센터 일거리 설명회 개최

       

 

2. 주거 상향 및 안정 지원

 

  10명 101,092,000원
 

Housing First

빅이슈 임시주거지지원 통한 탈노숙

‘빅이슈 자활장려 주거비’ 프로젝트(나눔과꿈)

2022년도 총 지급액, 대상자 56명(총 349회)

 

*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상담 및 사례관리 28건, 영구임대아파트 입주 1명

* 주거 상향 설명회 개최

* 정서적 자활 성과 척도(지표) 도입

 

3. 빅이슈 판매원 일 훈련 경험 서비스

 
  229,328,750원 478회 51명
 

빅이슈 판매원이 거리 판매

일 경험 활동 통해 가져간 총 순수익

(무료 제공 잡지 금액 제외)

판매처 현장 코디네이션

(+ 유선 코디네이션 935회, 사내 코디네이션 446회)

여성 홈리스 (포장) 일거리 서비스 참여자

(중복자 수 포함 205명), 64회 운영

       

 

4. 자립 지원 프로그램

 

 

 

229,328,750원

심리/정서 지원

2회

심리/정서 지원

  상담 치료 및 심리 검사

‘서로 존중하며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교육 및 성인지 감수성&성희롱 예방 교육

 

 

15회

심리/정서 지원

20명

생활 습관 코칭

 

여성 홈리스 클래스룸 꽃누르미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 운영(중복자 수 포함 67명 참여)

신용회복 및 재무관리 참여

 

 

 

 

 

 

6명

건강회복을 위한 진료 및 치료

41명 

외로움 방지

 

건강 회복을 위한 긴급의료비 지원

(해피빈 <긴급의료지원> 모금함)

외로움 방지를 위한 나들이 프로그램 참여

- 가정의달 카네이션 선물 16명

- 연탄 봉사 활동 : 참여 5명

- 연말 송년 수다회 : 참여 24명

 

 

 

 
 

114회

기초생계지원

 
 

기초생계를 위한 도시락 연계 지원

 

 


2022 빅이슈코리아 결산

 

수입 총 1,807,310,133원

구분 금액 비율
공익목적사업
기부금 696,452,098원 38.53%
사회복지공동모금회 193,158,390원 10.69%
지원금 41,355,660원 2.29%
회비 4,283,959원 0.24%
제품매출(《빅이슈》 잡지 판매) 534,998,148원 29.6%
소계 1,470,248,255원 81.35%
기타사업
광고, 용역 등 기타 사업 335,264,064원  18.55%
이자 및 잡이익 1,797,814원  0.1%
소계 337,061,878원 18.65%

 

지출 총 1,740,514,345원

구분 금액 비율
공익목적사업
사업수행비용 1,182,472,695원 67.94%
일반관리비용 95,329,255원 5.48%
모금비용 112,537,107원 6.46%
소계 1,470,248,255원 79.88%
기타사업
광고, 용역 등 기타 사업 342,632,353원  19.69%
이자 및 잡이익 7,542,935원  0.43%
소계 350,175,288원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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